법인지원

P&J 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
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

이익잉여금 해결

● 미처분 이익잉여금이란?
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이익 중 배당이나 상여 등 사외 유출을 시키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이익금으로써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상의 미처분이익잉여금을 말합니다.
● 미처분이익잉여금 관리가 필요한 이유
기업에 이익잉여금이 많으면 운영이 잘되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비용을 누락시켜 가공의 이익이 발생하였거나 과다하게 매출을 상승시켜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.
① 주식이동
비상장 주식의 가치를 상승시켜 주식 이동 시 세금부담
② 가업 승계
증여, 상속 시 과도한 세금 부담
③ 기업청산
의제배당으로 세금 문제가 발생하여 바로 폐업이 어려운 상황이 올 수 있음
● 미처분이익잉여금 처분 시 주의사항
• 기업진단 이후 기업 컨디션을 고려한 방법으로 진행
확일화된 방법이 아닌 전문가의 기업진단 이후 기업 컨디션을 고려한 안전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.
• 누적된 이익금 정리 이후 적정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
배당정책, 자기주식취득, 이익 소각 등 적정 수준 이상으로 누적되기 이전에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.
● 미처분이익잉여금 정리방법
– 배당.차등배당.감액배당
– 자기주식 매입
– 이익 소각
– 무형자산 양수도
– 장기 매출채권 대손처리
– 장기재고 자산 > 손실처리
– 외부감시에 관한 법률 활용
● 현금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해결법
– 현금이 있는 경우
급여, 배당, 퇴직금 중간 정산 등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경우에 따라 세법상 절차와 세 부담이 상이하므로 세무상 위험이 존재하며 최고 세율 적용으로 세금부담이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.
– 현금이 없는 경우
현금 대신 새로 발행하는 주식으로 배당하는 주식 배당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을 활용하게 되면 이익잉여금의 외부 유출을 막을 수 있으며 발행 주식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. 또한, 이익잉여금을 법인에 재투자 함으로써 기업의 가치가 재창출되는 효과도 볼 수 있으며 우회적인 유상증자 수단으로 활용되어 투자자금이 필요한 경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